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많은 내용의 지질과학 지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 중 일부가 옳지 않거나, 논란이 될 만한 사실들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그런 오류 및 문제점들에 대해 지적하고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물이란?
유재영
일반
0
10,711
2000.07.19 19:59
교과서명: 고등학교 공통과학 (1996년 한복수외 9인 저, 동아서적)
쪽번호: 236
단원 : V. 지구의 탐구 - 1. 지각의 물질과 지각 변동 - <1> 지각의 구성 물질.
이 쪽의 제일 위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지각을 이루는 광물은 한 가지 원소 또는 여러 가지 원소로 이루어진 고체 상태의 화
합물이다".
이 것은 틀린 말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말은 어떨까요?
"한 가지 원소 또는 여러 가지 원소로 이루어진 지각을 구성하는 고체 상태의 화합물
은 광물이다".
첫 문장이 틀린 문장이 아니라면, 이 것도 틀린 문장이 아닐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 광물의 정의는 틀렸습니다. 지각을 구성하는 고체 상태의 화합물에는 광물 이외에
도 다른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광물은 고체 상태의 화합물의 부분 집합인 것입
니다.
그렇다면, 이 교과서로 가르치는 선생님과 배우는 학생들은 첫 번째 문장을 마치 두 번
째 문장처럼 해석해서 가르치는 일은 없을까요? 그럴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는군요.
따라서, 첫 문장을 다음과 같이 정확히 광물을 정의해 주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
습니다:
"지각을 이루는 광물은 한 가지 이상의 원소로 구성된 결정질 고체이다".
훨씬 간단하고 명확하지요? 이 광물에 대한 정의를 '넓은 의미의 광물에 대한 정의'라
고 합니다.
보다 엄격한 의미에서 광물은 다음 네 가지 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즉, 이 것은 "좁
은 의미의 광물에 대한 정의"가 됩니다):
1) 자연산일 것.
2) 일정한 화학 조성과 내부 구조를 가질 것.
3) 결정질일 것.
4) 무기적으로 형성될 것.
이러한 점을 분명히 명시했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