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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만들어요: 교과서 오류 수정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많은 내용의 지질과학 지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내용 중 일부가 옳지 않거나, 논란이 될 만한 사실들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그런 오류 및 문제점들에 대해 지적하고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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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 온실 개스는?

글쓴이 : 유재영 날짜 : 2001-10-19 (금) 10:19 조회 : 8675
교과서명: 중학교 환경 (2000년,김영민 외 4인 공저, 교학사)
쪽번호: 153
단 원 : 3. 지구의 환경문제 -- 더워지는 지구 -- 지구는 왜 더워지는가?

이 쪽의 두번째 구문을 통째로 옮겨 쓰면 다음과 같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온실 기체의 증가 때문에 일어난다.  대표적인 온실 기체
로는 그림 II-60과 같이 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염화플루오르탄소 등
이 있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중요한 온실 기체가 하나 빠졌다.  그 것은 바
로 '수증기'이다.  위의 내용을 보다 정확히 하려면 두번째 문장을 다음과 같이 고
쳐야 한다:

"오염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온실 기체로는 (이하 같음)..."

위와 같이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면, 마치 열거한 온실 기체가 점점 증가
하기 때문에 지구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는 것처럼 들릴 것이다.  그러나, 이
것은 사실과 다를 수 있다.

학생들에게 온실 효과에 대해 설명할 때, 보다 강조해서 이해시킬 것은 오염
에 의해 증가한 온실 기체가 지구 기온의 평형을 깨고 온도가 증가하도록 하
는 악순환을 촉발 시킨다는 점이다.  온실 효과는 대기 오염이 있기 전에도 분
명히 있었다.  다만, 이것은 그와 반대로 작용하는 알비도 효과 (albedo
effect; 냉각 효과?)와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지구 기후 환경을 유지시켜 왔
다. 이러한 균형에 물론 지구상의 생물 및 기타 다른 자연 현상이 적응해서 존
재함은 당연한 것이다.

만일, 오염으로 인해 자연계의 균형을 깨뜨리는 과다한 온실 기체가 대기중으
로 유입되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  증가된 온실 기체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보다 많은 물이 증발하여 수증기가 되고, 이렇게 증발한
수증기는 온실 기체 역할을 하여 지구의 온도를 더욱 높이고, 이는 다시 보다
많은 물을 증발시키고, 이는 또 다시 대기 중 수분의 양을 증가시켜 지구의 온
도를 더욱 높이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악순환이 심할 경
우 냉각효과와의 균형이 완전히 무너져 지구의 온도는 겉잡을 수 없이 올라갈
것이며, 바로 이러한 점이 정말로 온실효과의 무서운 점인 것이다.

따라서 온실 효과 및 온실 기체에 대해 설명할 때, 위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증기에 대해서도 반드시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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