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에너지는 무엇일까? 키스트 에너지솔루션

새소식


미래 에너지는 무엇일까? 키스트 에너지솔루션

CHRIS 0 7,209 2008.09.09 13:02
[전자신문 2008년 9월 9일 화요일]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에너지정보처(EIA)의 ‘세계 에너지 전망 2008’에 따르면 개발도상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인구 증가로 인해 2005년과 2030년 사이에 세계 에너지 사용량이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EIA는 최근 유가 상승을 반영하진 못했지만 향후 22년 동안 석유 사용량이 2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에너지 자원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난 8월 27일부터 3일간 개최된 나노코리아 2008에서도 나노 장비와 소재뿐 아니라 새로운 소재를 이용한 에너지 자원도 볼 수 있었다. 
 
키스트는 나노 소재, 나노 기술, 마이크로시스템, 환경 등 여러 가지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또한 리오셀 섬유, 태양 전지, 유연한 트랜지스터, 인공 지능 로봇 등을 개발했고 폐수처리 기술, 캡슐형 마이크로 현미경 등 환경과 생명 과학 분야에서도 많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나노 기술을 이용해 연구 개발한 에너지 솔루션 전시했다. 그 중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은 것은 에어로젤.에어로젤은 1930년대에 처음 발견된 신소재로 전기, 소리, 충격, 열 등에 강해 미래의 단열재, 충격완충재, 방음재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무게도 같은 부피의 공기보다 3배밖에 되지 않아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체라 불린다. 

에어로젤은 전기, 소리, 충격, 열 등에 강해 미래의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에어로젤은 같은 부피 공기보다 3배밖에 되지 않아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물체라 불린다. 
에어로젤은 이미 여러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나사(NASA, 미국 항공 우주국)가 영상 20도, 밤에는 영하 30도에 달하는 화성에 보낸 탐사로봇이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한 것은 에어로젤 덕분이고 2000년 뉴욕타임스가 타임캡슐을 만들 때 사용됐던 소재도 에어로젤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활발히 연구 중이고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가 현재 활발히 연구 중이다. 에어로젤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단열성. 1,400℃를 견딘다. 이것은 단열 성능이 좋다고 알려진 유리섬유, 스티로폼 등과 비교했을 때 3배 이상 차이나는 것이다. 또한 무게가 공기보다 3배 정도지만 자기 무게의 100배를 견딜 수 있는 내연성이 있다. 특성을 달리해 기공을 더 작게 하면 더 많은 무게도 견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방음성과 단열성이 우수하고 99.9%의 높은 기공도와 0.003~0.8g/㎤의 저밀도 제품이며 열전도율은 0.01W/m 이하다. 분말, 필름, 단일체 등 여러 형태로 제조할 수 있고 투명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래서 재킷처럼 얇은 스키복, 장갑, 불에 타지 않는 단열재, 우주복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키스트는 에어로젤을 이용해 합성과정, 고분산 촉매, 전기화학 소재, 초임계 건조 장치 등 여러 분야로 연구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에어로젤에 대한 소개와 홍보 영상을 볼 수 있었고 직접 만져볼 수도 있었다. 

직접 개미산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와 산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 대신 개미산을 연료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개질기 시스템. 화석연료에서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연료인 수소를 만들어내는 반응을 개질이라고 한다. 

또한 직접 개미산 연료전지와 같은 휴대용 연료전지도 전시하고 있었다. 연료 전지란 연료의 산화에 의해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다. 일반 화학 전지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반면 연료 전지는 외부에서 반응물이 연속적으로 공급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직접 개미산 연료전지는 기존 제품이 수소와 산소를 주로 사용하는 반면 개미산을 연료로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취급이 용이해 휴대용 전자기기로 적합하다는 것이다. 또한 고분자 막을 통한 연료 투과 현상이 미약하며 작동 온도가 20~60℃로 낮은 편이고 높은 전액 밀도와 안전한 유기물이므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45 명
  • 오늘 방문자 5,806 명
  • 어제 방문자 6,072 명
  • 최대 방문자 47,173 명
  • 전체 방문자 5,163,45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