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4일

      어제 : 705
      오늘 : 688
      최대 : 1,053
      전체 : 1,171,574

  현재접속자 : 20 (회원 0)





KorEArtH에서 주로 무엇을 보시나요?

묻고 답하기


이 게시판은 지질과학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묻고답하기 위한 곳입니다.  '판구조론에 대해 알려주세요'와 같은 너무 포괄적인 질문이나 학교숙제는 대답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관리자가 글쓴이의 동의없이 삭제합니다.

총 게시물 1,301건, 최근 0 건
   

제주도의 구성 암석과 광물들 종류

글쓴이 : 지질학자 날짜 : 2014-04-03 (목) 11:23 조회 : 5941
안녕하세요. 저번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밀러지수에 관하여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어요.ㅎ

이번에는 제주도 지질에 대한 질문인데요.
전 제주도 대부분 현무암으로만 구성되어있다고만 생각했는데
용암터널에는종유석같은 석회암지대가 보이고 제주도 구석구석 여러가지 암석들이 많은데요 궁금한건 용암터널에 왜 석회암지대가 만들어진지 궁금하고요.ㅎ
또 제주도의 지질이 어떻게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암석들을 많이 발견되는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제주도는 지하수가 존재하나요? 아무래도 화산의 활동으로 만들어진 암석들은 물을 흡수할수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어떻게 제주도에서 식수를 구하는지 궁금합니다.

푸른산 2014-04-04 (금) 09:09
용암돌굴에서  종유석이 보였다면, 화산암의 (칼슘) 성분이 녹아 침전하면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유석이 보인다고 반드시 석회암 지대일 필요는 없습니다.

제주도에는 주로 현무암 조면암, 그리고 이들 화산암과 화산으로부터 만들어진 퇴적암이 있습니다.  간단한 지질도는 http://www.fieldgeosurvey.com/local06/815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좀 더 자세한 지질도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http://www.kigam.re.kr)에서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주도에는 많은 지하수가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제주도 암석의 깨진틈을 따라 빗물이 스며들어 지하수를 만들 수 있으며, 퇴적암이 지하수의 대수층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만일 이 지하수가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관광 명소인 제주도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삼다수라는 생수가 제주도 지하수로부터 채취한 것입니다.
댓글주소
     
     
지질학자 2014-04-06 (일) 21:49
푸른산님 이번에도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지식을 얻어갑니다.ㅎ
댓글주소
   


Copyright ⓒ KorEArtH 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