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탄성파 탐사 GRM 그래프 질문입니다.

묻고 답하기

이 게시판은 지질과학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묻고답하기 위한 곳입니다.  '판구조론에 대해 알려주세요'와 같은 너무 포괄적인 질문이나 학교숙제는 대답하지 않습니다. 게시판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관리자가 글쓴이의 동의없이 삭제합니다.


Re: 탄성파 탐사 GRM 그래프 질문입니다.

김형수 0 6,639 2001.06.18 10:15
말씀하신 사항처럼 괜히 평행 이동 시킨 것은 아닙니다. 우선 그림은 tV에 관한 것인데 당연히 XY거리가 커질수록 tV값의 절대적인 값도 조금씩 커져서 그림처럼 됩니다. 자세히 보시면 XY가 바뀔때마다 시작점의 x좌표가 약간씩 틀려집니다. 이것은 XY가 커지면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하나씩 부족해지기 때문이지요. 약간 더 설명을 해보면 tV=1/2(tAx-tBy+tAB)인데 여기서 XY가 0일때는 하나의 지오폰에 도착한 순행시간(여기서는 tAx라고 해두죠)과 역행시간(tBy)의 차이에다 Reciprocal time(tAB)를 더한후 2로 나누면되고, 다음 XY가 5라고 하면 하나의 지오폰 자료가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인접한 두개의 지오폰 자료중 A쪽 지오폰의 순행시간에서 B쪽 지오폰의 역행시간을 빼고 다시 tAB를 더하고 반으로 나누게되겠죠. 이때, 순행시간 도착시간과 역행시간의 차이가 XY=0인 경우(즉 하나의 지오폰을 사용할때) 보다 더 크게되고 결국 절대적인 값이 약간더 커지게 됩니다. 물론 이때 그래프의 x좌표는 사용한 두개의 지오폰의 가운데 지점에 표기 됩니다. 이런 식으로 XY=10일때, 15일때로 바꾸어 나가면 사용되는 지오폰이 하나씩 더 멀어지고 시간 편차가 점진적으로 변하게되므로 결국 그림처림 y축으로 자꾸만 올라가게(다시 말해 y축 절편이 커지게..) 됩니다. 글로 설명하자니 쉽지가 않지만 꼼꼼히 실제 값을 가지고 따져 보면 y축 절대값이 변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Palmer의 1986년도 책 Refraction Seismics의 6장에 있는 예제 테이블(65쪽 표 6.3)을 참조하십시요. 한국 wrote.. :

gr.gif

: : offset 거리를 일정하게 증가시키면서 그린 그래프인데 궁금한 것이있습니다. : 제 생각엔 offset거리를 증가시켜도 그래프가 그려지는 지점은 동일해야할 것 같은데 교 : 재(위 그림이 교재의 그림입니다)를 보니까 그렇지가 않네요. :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offset거리가 0일때 tG, tV값으로 그래프로 그리고 offset 거리가 5 : 일 때 tG, tV 값을 계산해서 그래프를 그리면 offset거리가 0일때 그래프와 겹치게 됩니 : 다. offset거리가 10, 15, 20 ~~~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 모든 그래프들이 한 라인 상에 겹치게 되고 중간 부분만 하향으로 향했던 좌표들이 점점 : 상향으로 향하는 것(그래프에서 보여지는 것 같이)만 좀 다르게 나타나거든요. : : ... : :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그냥 단순히 한 라인에 겹치게 되면 보기가 힘들어서 일정 : 간격을 띄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위의 그래프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v2층의 속도니까 그래프의 기울기만 중요하고 나머지 : 는 의미가 없는거 아닌가요. : .... 여기까지가 첫번째 궁금사항이구요. : : 위 그래프에서 지하 구조를 모르다면 offset 거리가 몇인 그래프를 선택해서 지하 구조 : 를 해석해야하나요? 그러니까 최적의 offset 거리를 판단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 : 이상입니다. : 안녕히계세요.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254 명
  • 오늘 방문자 1,348 명
  • 어제 방문자 2,190 명
  • 최대 방문자 15,487 명
  • 전체 방문자 3,152,53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